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을 대비하여 개인적으로 만들어둔 빈칸 채워넣기 문제집이다.
답을 찾아가며 문제에 대한 정답을 채점하는 것도 공부가 될 듯하여 답은 따로 정리해두지 않고,
풀면서 공부를 할 예정이다.
정보처리 기사 실기 정리 문제
1.소프트웨어의 전 공정을 체계화한 절차 ( )
2. ( )는 각단계를 확실히 마무리하고 넘어감 선형 순차적 모델이라고도 함
3. ( )는 프로토타입을 구현하고 고객의 피드백으로 소프트웨어를 만듬
4. ( ) 대상을 나누어서 병렬적으로 개발 후 병합, 반복적으로 개발
5. ( )는 위험을 최소화 하기위해, 점진적으로 개발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다음을 입력하세요
6. ( ) : 전체 시스템을 기능에 따라 나누고, 개발 후 통합한다 - 하향식 개발 방법
7. ( ) : 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면서 대처해 나가며 개발한다
8. ( ) :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해서 개발함
9. ( ) : 복잡한 현실세계를 사람이 이해하는 방식으로 개발
10. ( ) : 컴포넌트를 조립하여 하나의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11. 위 개발 방법론의 장점 3가지를 적으시오
12. 의사소통이 중심인 개발, 즉각적인 피드백을 개발함의 특징을 가진 프로그램 개발 방법은 ?
13. 공통적인 이름 체계와 시스템 서술서를 가지고, 고객과 개발자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는 것
비용 산정 모형 중 빈칸에 들어갈 이름을 적으시오
14. 보헴이 제안, 프로그램의 규모에 따라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
코드라인 수에 따라 조직형, 반 분리형, 임베디드형으로 구분됨
15. 개발 주기의 단계 별로 분포할 인력을 가정하는 방식
생명주기 예측 모형 Rayleigh-Norden 곡선
16. 일정관리 모델인 CPM, CCPM, PERT 를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비용 평가 모델의 종류 중 빈칸을 채우시오
17. ( ) : 경제적 의사 결정에 대한 요구사항
18. ( ) : 응집도 평가 모델
19.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에서 구조적 모델만 선택하시오
1. factory method 2. singleton 3. decorator 4. adapter 5. facade 6. proxy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와 관련된 설명 중, 빈칸을 채우시오
20. ( ) : 상위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함
21. ( ) : 서로 연관되거나 의존적인 객체들의 조합을 만드는 인터페이스를 제공
22. ( ) : 기능 계층과 추상 계층을 연결하고 구현부에서 추상 계층을 분리한다
23 ( ) : 기존에 구현되어있는 클래스에서 필요한 기능을 추가해 나간다
24 ( ) :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에 연락한다
25 ( ) : 명령이 들어오면 그에 맞는 서브 클래스가 선택되어 실행됨
26 ( ) 는 응용 프로그램과 환경 간에 원만한 통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어해주는 소프트웨어
27. ( )는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에 대한 것이고,
( )는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 이외의 사항들이다.
요구사항 개발 단계의 확인 및 검증 단계에 관한 설명이다. 다음 빈칸을 채우시오
28. ( ) : 검토자료를 회의 전에 배포해서 사전 검토하 후 짧은 시간동안 회의를 진행하는 것
29. ( ) : 저작자 이외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하여 오류를 찾아내는 공식적 검토 방법
30. UI의 유형을 입력하고, 간단하게 설명하시오
31. UI 설계 원칙에 관한 설명이다. 다음 빈칸을 입력하시오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 (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하는 ( ),
초보자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 (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로 수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 )
32. ( )는 기업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해서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33. ( )는 정책, 프로세스, 와이어 프레임, 기능 정의, 데이터베이스 연동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정보가 수록된 문서
34.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
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는 ?
35. 다음 중 동적 다이어그램만을 보기에서 선택하세요
1. 객체 다이어그램 2. 시퀀스 다이어그램 3.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4.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5. 활동 다이어그램 6. 배치 다이어그램 7. 타이밍 다이어그램
36. UML 확장 모델의 스테레오 타입을 기호로 쓰고, 명칭도 쓰세요
37. 테스팅은 결함이 존재함을 밝히는 것,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하다. 개발 초기에 테스트를 진행해야함
등의 원리를 가지고 있는 것의 명칭은 ?
38. ( ) : 개발 초기에 테스팅하지 않으면 비용이 커진다.
39. ( ) :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에 의한 반복적 테스트는 새로운 버그를 찾지 못한다.
40. ( ) : 오류의 80%는 전체 모듈의 20%안에서 발견된다.
41. ( ) :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결함이 없다고 해도 품질이 높다고 볼 수 없음
42. Verification 과 Validation을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43. 응답시간, 반응속도, 처리량등을 측정하는 테스트는 ( ) 이다.
44. 오류 제거와 수정으로 인해 새로 유입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일종의 반복 테스트
45. 짧은 시간에 사용자가 몰릴 때, 시스템의 반응을 측정하는 테스트는 ?
46. 시스템에 부하를 계속 증가시키면서 시스템의 임계점을 찾는 테스트는 ?
47. 화이트 박스 테스트는 각 응용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다.
각 빈칸을 채워주세요
( ) : 결정 포인트 내의 각 개별 조건식이 적어도 한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가 되도록 수행한다.
( ) : 프로그램 내의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번 수행한다.
( ) : 개별 조건식이 다른 개별 조건식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전체 조건식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한다.
( ) : 결정 조건 내 모든 개별 조건식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100% 보장
( ) : 제어 흐름 그래프에 데이터 사용 현황을 추가한다.
48. 블랙박스 테스트의 종류 중 다음 빈칸을 입력하시오
( ) : 최솟값 바로 위, 최대치 바로 아래 등 입력값의 극한 한계를 테스트하는 기법
( ) : 그래프를 활용해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 및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 ) :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케이스를 명세화하여 수행하는 테스트
( ) :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 별로 유효값/무효값을 그룹핑하여 대표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
다음 테스트 기법의 설명 중, 빈칸을 입력하시오
( ) : 테스트의 결과가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사전에 정의된 참 값을 입력하여 비교하는 기법
49. 테스트 레벨의 종류 4가지를 적으시오
50. ( )는 사용자가 개발자 환경에서 수행하는 테스트이고,
( )는 실제 환경에서 일반 사용자에게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하고, 피드백을 받는 테스트
51. 단위 테스트의 도구 중, 다음 빈칸을 입력하시오
( ) : 테스트 대상 하위 모듈을 호출하고, 파라미터 전달, 모듈 테스트 수행 후 결과를 도출한다.
( ) : 객체만 필요하고 기능은 필요하지 않은 경우
( ) : 제어 모듈이 호출하는 타 모듈의 기능을 단순히 수행하는 도구
하향식 테스트 방법에서는 ( )이 필요하고, 상향식 테스트 방법에서는 ( )이 필요하다.
52. 테스트 자동화 도구 중 다음이 설명하는 도구가 무엇인지 적으시오
52.1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고, 분석하는 도구 남은 결함을 발견하기 위하여 사용
52.2 가상의 사용자를 생성하고 테스트를 수행
52.3 테스트 관리, 형상 관리, 결함 추적/관리 도구
53. ( ) : 애플리케이션 컴포넌트 및 모듈을 테스트하는 환경의 일부분으로, 테스트를 지원하기 위한 코드와 데이터를 말하며
단위 또는 모듈 테스트에 사용하기 위해 코드 개발자가 작성한다.
54. 테스트 결함 심각도를 수준이 높은 것부터 정렬하시오
[ 보통 결함, 단순 결함, 주요 결함, 경미한 결함, 치명적 결함 ]
55. ( )는 다른 개발자가 로직을 이해하기 어렵게 작성된 코드다.
종류로는 외계인 코드, 스파게티 코드, 알 수없는 변수 명등이 있다
56. 데이터베이스 성능 저하 원인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57. 인터페이스 클래스를 이용하여, 클래스 간이 결합도(의존성)을 최소화하는 것을 일컫는 말은?
58. 소스코드 품질 분석 도구의 종류들이다. 다음 빈칸을 채워주세요
( ) : C/C++ 코드에 대한 메모리 누수, 오버 플로우 등 문제 분석
( ) : 자동화된 메모리 및 결함 발견 분석 도구
( ) : 자바 및 타언어 소스코드에 대한 버그, 데드코드 분석
59. ( )는 사용자가 컴퓨터 하드웨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주는 소프트웨어다.
특징으로는 편리성 제공, ( ), ( ), ( ), ( )가 있다.
60. ( )는 하드웨어 관련 내부적인 역할을 맡고, ( )는 가장 바깥 구분에서 사용자 명령에 대한 처리를 한다.
61. GUI를 제공하고, 자동 감지 기능 ( Plug And Play), 선점형 멀티태스킹 방식을 제공하는 것은 ( )이다.
62. 리눅스/유닉스 환경에서 ( )는 특정 파일 또는 디렉토리의 권한을 수정하는 명령어고,
( )는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소유자, 소유 그룹의 명령어다.
63. 메모리 배치 기법은 메모리로 적재 위치를 결정하는 메모리 관리 기법이다.
다음을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64. 프로세스 상태 전이 환경에서, 준비 상태에서 실행 상태로 넘어가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65. 프로세스 상태 전이 환경에서, 대기 상태에서 준비 상태로 넘어가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66. 프로세스 스케쥴링 은 ( ), ( )으로 나뉘어진다.
라운드 로빈, 다단계 큐, 다단계 피드백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방식은 ( )이다.
67. ( ) : 프로세스가 대기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CPU를 할당하는 기법
68. ( ) : 대기 중인 프로세스 중 현재 응답률이 가장 높은 것을 선택하는 기법
69. ( ) : 프로세스가 도착하는 시점에 따라 그 당시 가장 작은 서비스 시간을 갖는 프로세스가 종료 시까지 자원을 점유하는 기법
70. 우선수위를 구하는 공식을 말해라
71. 인터넷의 서버를 통해 IT관련 서비스를 한번에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실행,관리할 수 있는 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는 ?
72. 서로 다른 시스템에 있는 두 개체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일련의 통신 규약은?
73. IPv4는 ( )비트로, ( )비트 씩 4부분으로 나뉜 10진수이다.
IPv6는 ( )비트로, ( )비트 씩 8부분으로 나뉜 16진수이다.
74. IPv4를 IPv6로 변환하는 방법은 ( ), ( ), ( )이 있다.
75. OSI 7 Layer 중, Physical Layer가 사용하는 장비는 ( ), ( )가 있다.
76. 상위 계층들이 데이터 전달의 유효성이나 효율성을 생각하지 않게 해주면서, 종단간의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전달하는 계층은 ( ) 이다.
77. ( ) 는 다양한 길이의 패킷을 네트워크들을 통해 전달하고, 상위 계층이 요구하는 서비스 품질을 위한
수단을 제공하는 계층
78. 77의 계층 프로토콜 중 빈칸을 채우시오
1.IP네트워크 상에서 MAC주소를 알기 위해서 사용하고, IP 주소를 MAC주소로 변환하는 계층은?
2. 화상회의, IPTV에 활용되는 프로토콜은 ?
3. 데이터 전송을 위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여러 경로 중,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주는 상호 통신 규약은 ?
79. RIP의 단점을 개선하고, 최단 경로를 찾는 프로토콜이다.
다익스트림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홉의 제한이 없는 이 프로토콜은?
80. 라우팅 알고리즘에서 벨만-포드를 사용하며, 인접 라우터와 정보를 공유하여 목적지까지의 거리와 방향을 결정하는 알고리즘은?
81. 라우팅 알고리즘에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링크 상태 정보를 모든 라우터에 전달하여 최단 경로 트리를 구성하는 알고리즘은?
82. ( )은 옥텟을 안정적이고, 순서대로 에러없이 교환할 수 있게 해주고,
신뢰성,연결성,흐름제어,혼잡제어등의 특징을 가진 이 전송 계층의 프로토콜은 ?
83. Application Layer에 속해 있는 프로토콜만 고르시오
[ HTTP, SMTP, UDP, OSPF, ICMP, TELNET ]
84. 개발 환경 인프라 구성 방식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빈칸을 적으시오
( 1 ) :아마존,구글,마이크로 소프트 등 클라우드 공급 서비스를 하는 회사들의 서비스를 임대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한다.
( 1 ) 과 다르게 외부 인터넷 망이 차단된 상태에서 인트라넷 망만들 활용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식
85. ( ) : 네크워크 리소스를 특정 사용 층이 독점하도록 하는 통신 방식
86. ( ) :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도록 하는 통신 방식
87. ( ) : 비동기 전송 모드, 광대역 전송에 쓰이는 스위칭 기법이다.
88. ( ) : 최종 사용자인 고객에게 개발과정에서 정리된 제품의 릴리즈 정보를 제공하는 문서
89. 다음은 Digital Right ManageMent의 구성 요소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을 채우시오
( ) : 쇼핑몰 등으로써 암호화된 컨텐츠를 제공한다.
( ) : 컨텐츠 메타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 기능이다.
( ) : 소비자와 유통업자 사이에 발생하는 거래에 대해 디지털 저작권 라이선싱을 중개하고,라이선스 발급을 수행하는 장소
90. ( ) : 디지털 컨텐츠 / 웹 서비스 권리 조건을 표현한 XML 기반 마크업 언어다
91. ( ) : 인터넷에 있는 자원을 식별할 수 있도록 나타내는 주소
92. ( ) : 컨텐츠 작성, 수집, 관리, 배급부터 활용,폐기까지 전 공급과정을 관리하는 것은?
93. ( ) : 한번의 시스템 인증을 통하여 여러 정보 시스템에 재인증 절차 없이 접근 가능한 통합 로그인 기술
94. 백업의 종류 중 빈칸을 채우시오
( ) : 정해진 시간을 기준으로 그 이후에 변경된 파일만을 백업
( ) : 데이터 전체에 대한 백업
( ) : 마지막 전체 백업 이후 변경된 모든 데이터를 백업
95. 응용 소프트웨어와 연계 대상 모듈 간의 데이터 연계 시, 요구 사항을 고려한 연계 방법과 주기를 설계하기 위한 매커니즘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96. 간접 연계의 설명 중 빈칸을 채우시오
( 1 ) : 기업에서 운영되는 서로 다른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들 간의 정보 전달, 연계,통합
을 가능하게 해주는 솔루션, 어댑터를 이용한다.
( 1 )의 종류 중, 단일한 접점의 허브 시스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식 방식은 ( 2 ) 다.
( 1 )의 종류 중, 미들웨어를 두어 연계하는 방식은 ( 3 ) 이다.
( 4 ) : WSDL과 SOAP 프로토콜을 이용한 시스템 간 연계 기술이다.
97. ( )는 기업에서 운영되는 서로 다른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들 간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중심의 통합을 지향하는 아키텍쳐, 느슨한 결합 방식이다.
98. ( 1 ) Http, Https, SMTP 등을 사용하여 XML 기반의 메세지 네트워크 상태에서 교환하는 프로토콜
99. ( 2 ) 웹 서비스 명, 제공 위치, 메시지 포맷, 프로토콜 정보등 웹 서비스에 대한 상세 정보가 기술된 XML형식의 언어
100. ( 3 ) (2)을 등록하고 검색하기 위한 저장소로 공개적으로 접근,검색이 가능한 레지스트리이자 표준
101. ( ) 속성-값 또는 키-값 쌍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오브젝트를 전달하기 위해 인간이 읽을 수 있는 텍스트를 사용하는 개방형 표준 포맷
102. ( ) 웹과 같은 분산 하이퍼미디어 환경에서 자원의 존재/상태 정보를 표준화된 HTTP메서드를 주고받는 웹 아키텍처
103.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들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빈칸을 입력하시오
( ) : 자바 C++ .NET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단위 테스트 프레임워크다.
( ) : 웹 기반 테스트 케이스 설계/실행/결과 확인등을 지원하는 도구
( ) : 다양한 브라우저 지원 및 개발 언어를 지원, 테스트 스크립트 언어 학습할 필요가 없다.
웹 어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레임워크다.
104. 인터페이스 감시도구 이며, 성능 모니터링 도구라는 이름을 가진 도구의 약어는 ( ) 이다.
105. 서버 프로그램 구현 요소 중, 개발 도구의 종류에는 ( ) 도구 , ( ) 도구, ( ) 도구, ( ) 도구가 있다.
106. ( )는 정적 컨텐츠를 처리하고, ( )는 동적 컨텐츠를 처리한다.
107. ( )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항목의 변경사항을 관리하기 위한 활동이다.
108.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도구는 공유 폴더 방식, 클라이언트-서버 방식, 분산 저장소 방식으로 나뉜다.
다음 중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의 형상 관리 도구만 고르시오.
[ SCSS, CVS, GIT, APACHE, BitKeeper, GIT ]
109. ( )는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향상 시키거나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분해하고 추상화하는 기법이다.
110. 다음은 시스템 결합도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빈칸을 채워주세요
( ) : 단순 처리 파라미터만 전달되는 것이 아닌 어떻게 처리해야한다는 요소가 전달되는 경우
( ) : 파라미터가 아닌 모듈 밖에 선언되어 있는 전역 변수를 참조하고 갱신하는 식으로 상호작용
( ) : 인터페이스로 배열,객체,구조 등이 전달되는 경우
( ) : 파라미터를 통해서만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경우
111. 다음은 시스템 응집도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빈칸을 채워주세요.
( ) : 특정 시간에 처리되어야 할 활동들을 한 모듈에서 처리하는 경우
( ) : 동일한 입출력을 사용하여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활동들이 모여있는 경우
( ) : 유사한 성격, 특정 형태로 분류되는 처리 요소들이 한 모듈에서 처리되는 경우
( ) : 모듈 내부 모든 기능이 단일한 목적을 위해 수행되는 경우
112. 시스템 복잡도를 최소화하려면 ( )은 높게하고, ( )은 낮게한다.
113. 일련의 작업들을 장기적으로 반복 수행하거나 정해진 규칙에 따라 일괄 처리하는 방법을 ( 1 ) 이라 한다.
( 1 ) 의 종류에는 이벤트, 온디맨드, 정기로 나누어지고, 사용자의 요구가 있을 때마다 처리하는 방식을 ( 2 )라 한다.
114. CRON 표현식에서 리눅스/유닉스의 시간 표현식을 적으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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